돈 되는 스마트 스토어 창업 준비하기(1) (ft.사업자 등록, 상표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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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에 유익을 더하다/부업의 종류와 TIP

돈 되는 스마트 스토어 창업 준비하기(1) (ft.사업자 등록, 상표 등록)

by Manch 2023. 4.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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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포스팅에서는 스마트 스토어의 장점과 수수료 없이 창업하는 방법인 스타트 제로에 대해서 포스팅했습니다.
스마트 스토어 부업을 시작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많은 거 같아 스토어 창업 전 어떤 점들을 알고,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창업 전 사업자 등록증과 통신 판매업 신고는 어떻게 하는지, 그리고 상표 등록을 하는 방법과 카테고리를 설정해야 하는 이유 등 창업에 꼭 필요한 내용만 담았으니,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목차

사업자 등록증과 통신판매업 신고

상표 등록

카테고리 설정

어떤 점들을 준비해야 할까요?

사업자 등록증과 통신판매업 신고부터 해야 합니다!

스마트 스토어를 이용하여 판매 이익을 얻으려면 사업자 등록증발급통신 판매업 신고를 해야 합니다. 

사업자 등록증 없이 개인판매자로 활동해도 되나요?
개인판매자는 말 그대로 한 명의 사람이 물건을 팔고 수익을 얻는 형태입니다. 따라서 따로 사업자 등록증이 없어도 됩니다. 하지만 매출이 커지면 세금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추후에 사업자 등록증을 발급받아 정식으로 운영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통신판매업 신고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온라인 쇼핑몰(스마트 스토어) 운영 시 반드시 통신판매업 신고를 해야 하는데요, 온라인상에서 물품을 판매하려면 관할 구청 또는 시청 지역경제과에 방문해서 통신판매업 신고를 하고 면허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인터넷으로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민원 신청 > 검색어 입력란에 '통신판매업'이라고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 정부 24 홈페이지 바로가기

다만, 간이과세자인 경우 면제대상이기 때문에 굳이 통신판매업 신고를 하지 않아도 되지만 연간 4800만 원 이상의 매출이 발생한다면 의무적으로 신고를 해야 하니 참고하세요!
 

상표 등록? 꼭 해야 되나요?

스마트스토어에는 여러 브랜드와 자체 제작 상품들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브랜드나 제작한 상품에 대부분 상표 등록이 되어 있지 않다면, 타인이 그 상표를 사용하여 생기는 민사상, 형사상 등 많은 문제를 겪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판매하는 상품에 대한 상표 등록이 필요합니다.
 
상표를 등록할 때 어떤 과정들이 있나요?

  • 상표 출원
    상표등록을 위해서는 먼저 상표 출원을 한 후에 등록이 가능합니다. 상표 출원은 한국특허청 또는 전문상표출원 대행사를 통해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 한국 특허청 홈페이지 바로가기

  • 상표 유효성 검사
    상표 등록을 위해서는 먼저 상표 유효성 조사를 해야 합니다.
    유효성 조사는 이미 등록되어 있는 상표와 충돌이 발생하지 않는지 확인하는 절차입니다. 
  • 지적재산권 분쟁
    상표 등록 시에는 주의해야 하는 것 중 하나가 지적재산권 분쟁입니다.
    만약 다른 업체가 이미 등록된 상표를 사용하고 있다면, 분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불필요한 고민과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유효성 검사를 한 뒤 빠른 시일 내에 상표 등록 하시길 바랍니다. 
  • 등록 비용
    상표 등록 비용은 출원, 등록, 갱신 등의 과정에서 발생합니다.
    출원 시 상표 검색 비용, 출원 수수료, 상표 인쇄비용 등이 필요하며, 등록 시 수수료와 갱신비용 등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 상표 사용 기간
    상표 등록 기간은 10년으로 정해져 있으며, 기간이 끝나면 갱신을 통해 유지할 수 있습니다.

상표 등록 이후에는 관리를 철저히 하여 상표권을 보호해야 합니다. 상표 인쇄물, 상표 등록증, 출원번호 등은 신중하게 관리하고 분실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카테고리 정리가 중요한가요?

스마트 스토어에 상품 카테고리를 잘 정리하기 위해서는 상품 정보를 체계화하고 대분류와 소분류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고객이 원하는 카테고리를 기준으로 정보 구조를 만들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키워드 검색에 대한 시장 연구나 고객실태 분석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구성된 카테고리 정보는 고객이 쉽게 상품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며, 관리도 간편해집니다. 
중요한 점은 고객들의 구매 희망 카테고리를 바탕으로 정보 구조를 만들어야 합니다. 
브랜드명이나 제조사명, 상표 등을 분류 기준으로 삼는 것보다 고객이 상품을 검색할 때 대표하는 단어를 고려하여 카테고리를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트스토어는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만큼, 상품 카테고리를 확실하게 정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정확한 분류를 통해 광고효과도 높일 수 있고,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쉽게 찾을 수 있게 됩니다.

 
👉 스마트 스토어 바로가기


이렇게 해서 스마트스토어 창업 전 준비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제 막 첫걸음을 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스마트 스토어 창업 준비 2편도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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